LIFE

경험이 자산이다

독서

<끌리는 단어 혹하는 문장> 요약/후기

명상회상공상 2023. 7. 27. 00:08
반응형

클릭하고 싶게 만드는 문장 쓰는 요령을 알려주는 기술적 책으로 저자 본인도 이 책은 언제든 꺼내서 참고할 수 있는 문장 편의점, 참고서, 커닝페이퍼, 사전이라고 책 앞부분에서 강조하고 있다. 포스팅 제목 쓸 때 참고할 점이 있어 보여 접하게 되었다.
 
 

끌리는 단어 혹하는 문장 책표지


핵심은 뇌리에 꽂히는 문장 쓰기

요즘은 글을 읽지 않고 보는 세상이라 조금만 지루해도 휙 넘긴다고 한다. 그래서 첫눈에 반하는 ABC 공식이라며 A: 첫눈에 반하는(at once), B: 짧게 잘 쓴(brief), C: 의도한 반응을 끌어내는(call to action)을 강조한다.

 


사람들이 내 유튜브를 안 보는 이유?

잘 먹히는 한마디가 없어서이다. (문득 임팩트가 없어서, 엣지없어서라는 말이 떠오른 건 왜일까...)
이 점은 블로그에도 똑같이 적용된다고 보기에 이 책이 알려주는 기술을 응용할 수 있다.

  1. 뇌에 바로 꽂히는 제목 쓰기
  2. 새롭거나 놀랍거나. 예시: 5살짜리 아이가 6주 만에~~~~
  3. 이상하거나 어색하거나. 예시: 진한 두유 검은콩 식빵을 읽다
  4. 질문으로 불러내기. 제목을 독자에게 던지는 질문처럼 쓰는 방법이다
  5. 부정적으로 과장하기
  6. 콕 집어 호출하기. 예시: 눈이 침침한 분만 보세요(X) -> 눈이 침침한 50대만 보세요(O). 퇴직에 대비한 글쓰기 수업. 이처럼 타겟층을 콕 집어 제목 써보기
  7. 단어보다 숫자. 예시: 조회수 2배 높아지는 글쓰기 5분 가이드.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로 써야 단번에 시선을 사로잡는다. 그리고 구체적이어야 고객의 동조 현상을 이끌어 내기 쉽다. 예시: OOO 학습지는 스마트 펜을 사용하면 학습 효과가 올라간다 -> OOO 학습지를 구독한 고객의 90%가 스마트 펜을 함께 구매했다. 숫자의 의미를 설명하고 숫자가 어떻게 고객에게 이익이 되는지도 설명해야 고객이 납득하고 반응한다. 그렇지 않으면 흥미는 끌 수 있으나 불신만 남길 위험이 있다.
  8. 안 보고 못 배기는 세트 메뉴 표현. 예시: ~해야 할 00가지, ~하는 00가지 방법, 00가지 트렌드, 00가지 법칙 등등

고객이 있는 곳에 혜택을 널리 알려라

상품의 특징은 그게 어떤 건지 말해주지만 혜택은 고객이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준다. 소비자는 상품 특징만으로 매력을 느끼지 않고 상품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에 매력을 느낀다. 고객이 물어본다면 '~~한 이득을 얻게 된다'라고 당당히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예시: 스티브 잡스가 아이팟을 소개하며 던진 한 마디:

 

당신의 주머니에 1,000곡의 음악이 들어 있다

 


쉽고 간결하게, 명쾌하게, 대화하듯 간단하게

어렵고 지루한 명사 위주의 비즈니스체, 학구체는 온라인 시장에서는 클릭을 유도할 수 없다. 그랬다가는 0.1초 만에 사람들의 외면을 산다. 대화체를 쓰더라도 혼자 떠드는 수다체가 아니라, 주어를 고객으로 바꾸면서 대화체 쓰는 걸 시도할 수 있다.

예시: 오늘 당장 시작하는 책 쓰기 -> 오늘부터 내 책 쓰기 어때요?

     더 싼 곳이 있으면 차액의 2배를 보상해 드립니다 -> 더 싼 곳이 있으면 차액의 2배를 보상받으세요

 

또 책에서는 문장 다이어트 중요성도 강조하는데 군더더기 없이, 어정쩡한 표현은 가지치기하고 핵심을 남기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한다. 쉽고 간결하게 전하려면 1 문장에 1 메시지를 담는 게 좋다.

예시: 아이디 도용 방지를 위한 서비스 이용 방법을 안내해 드리오니 참조하셔서 아이디를 지키세요 -> 아이디 도용 방지를 위한 보안 서비스 이용 방법을 안내합니다. 참조하셔서 아이디를 지키세요.


구독자 수 10배 늘어나는 SNS 제목 쓰기

  1. ~ 하는 방법
  2. ~하는 N가지
  3. ~하려면 ~하라
  4. ~를 통해 알 수 있는
  5. 할 것 vs 말 것
  6. 왜 ~일까? / 왜 ~하지 않을까?
  7. 당신도 ~하고 싶지 않습니까?
  8. 경고, 주의, 금지
  9. 무료, 할인, 공짜
  10. 어떻게 ~하게 되었을까?

 

확실히 읽고 나니 도움 되는 노하우가 많았다. 블로그에 적용하며 연습하다 보면 포스팅 작성 능력도 좋아지지 않을까.

살짝 아쉬운 건 숫자로 쓰기 방식처럼 앞에서 다룬 내용이 뒤에 가니 또 나와서 혹시 다른 내용을 이야기하나, 놓친 건 없나 하고 왔다갔다한 건 불편했는데 글쓰기 노하우가 조금씩 겹치니 그런가 보다고 생각한다. 그 외에도 자잘하게 유익한 내용들이 많은데 워낙 많아 이 후기 포스팅에는 담지 못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