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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케팅 : 누구나 5% 부자가 되는 전략> 요약/후기

명상회상공상 2022. 6. 28.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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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케팅 : 누구나 5% 부자가 되는 전략,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퍼스널브랜딩 마케팅 책

특별하지 않아도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세상에 없던 기발한 전략을 드디어 공개한다. 리스크 없이 상위 5% 부자가 되는 전략, 지금 바로 오케팅을 시작하라!특별한 사람들만 부자가 되는 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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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5% 부자가 되는 세 가지 방법에 투자, 사업 외에도 저자 자신의 '오케팅'이라는 전략을 자신있게 내세우고 있다.

여기서 오케팅이란?
OK의 O와 Marketing(마케팅)을 결합한 단어로, 뭐든 되게 할 수 있다는 뜻을 담아 저자가 만든 단어이다.

책을 읽으면서 전반적으로 관통하는 컨셉은 하면된다, 될때까지 한다라는 시행착오(trial and error)라고 말할 수 있겠다. 다만 저자는 자신의 철학을 담아 자신만의 단어로 만들어 잘 실천해온듯 하다.

챕터1~2까지는 개념에 관한 설명, 오케팅을 활용해 저자가 그동안 어떤 성공을 거뒀는지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실질적인 오케팅 전략을 설명하는 챕터4로 넘어가고 싶으면 과감히 건너뛰어도 좋을 것 같다. 대신 읽어보면 저자가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목표한 바를 이루었는지 알 수 있다.

챕터4는 드디어 오케팅이 무엇인지 총 6평 15계로 구성했는데, 재미있는 점은 이를 부를 꿈꾸는 보물선 항해에 빗대어서 풀었다. 보물선 얘기만 하다가는 너무 추상적일 수 있어 핵심적인 부분만 내가 나만의 사업을 꿈꾼다면 어떤 자세를 취할지 아래와 같이 요약한다.

1편 정신

1-1 영혼(대의찾기) - 내 사업의 대의, 즉 비전은 무엇인지, 이것으로 어떤 이들을 어떻게 이롭게 해줄지 찾아내기
1-2 보물(대의를 위한 세부적인 목표 설정) -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세워 순서대로 이루고, 이루었다면 끊임없이 재설정하고 달성해나가기

2편 식사

2-1 성명(옳은 이름 지어주기) - 제품, 서비스명, 브랜드를 지을 때는 1) 단순하고 2) 궁금증을 유발하고 3) 의미 전달력이 있고 4) 말장난을 가미하고 5)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6) 호소력을 더하고 7) 목표와 연관성이 높게 짓기
2-2 식량(주력상품 정하기) - 내 사업에서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건은 무엇인지 모두 적어보고 연관지어 나열하라. 네 가지를 도출해 서로 연관성있고 상호 보완적인지 확인해 주력으로 자리잡게 하기
2-3 문제(상품별 문제점 파악 및 개선) - 주력 상품 중 가장 안정적인 건 무엇이고, 경쟁자는 누구이며, 내가 발견한 문제는 무엇이 있고, 경쟁자는 어떻게 내 수익을 빼앗고 있으며, 나는 어떻게 빼앗을 것인지 고민하기

3편 주거

3-1 위치(사업 가치 높이고 경쟁자 선정하기) - 경쟁자를 나열하고 1~5등급으로 구분하기. 내 사업을 3등급으로 가정했을 때, 높은 등급이 가진 장점을 배우고, 낮은 등급이 가진 단점을 피하기
3-2 전략(공략할 고객에 따라 전략 세우기) - 6가지 고객 유형(충성 고객, 군중심리형, 우월심리형, 실속형, 저가형, 긴급형)을 파악해 어떤 유형을 어떻게 공략할지, 고객에게 구매 가치를 안길 합리적인 가격을 정하고, 유형에 맞게 전략을 재구성하기
3-3 장벽(진입장벽을 만들어 경쟁에서 살아남기) - 경쟁사 등급에 따라 불필요하거나 손해를 끼칠 전략은 방치, 내 사업에 대입해도 좋은 전략은 여러 번 시뮬레이션을 하며 실제 대입, 기발한 전략은 무조건 따라하되 거기서 한 가지만 바꾸자는 생각으로 접근해 혁신을 일구기. 이런 식으로 경쟁사를 모방해 따라잡히지 않을 장벽 세우기

4편 의복

4-1 각본(고객들이 공감할 만한 시나리오 준비하기) - 고객이 내 상품을 보는 관점에서 시나리오를 만들어 가치를 부여하라. 7가지 전략: 1) 유명해 보이고 신뢰가 가도록 하라 2) 사업 규모를 상세하게 설명하라 3) 계속 발전하고 연구하는 모습을 보여라 4) 열정적이고 부지런한 모습을 보여라 5) 식량이나 가치를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음을 보여라 6) 사업의 선한 행보와 역사를 증명하라 7) 사업의 비전과 목표를 명확히 보여라
4-2 요약(모든 걸 증명할 슬로건 만들기) - 위 시나리오를 읽게 하려면 매력적인 슬로건을 만들라. 1) 쉬운 단어를 써라 2) 핵심 내용을 알기 쉽게 하라 3) 궁금증을 유발하라 4) 이미지가 떠오르게 하라 5) 간결하게 만들어라 6) 명쾌한 문장으로 만들어라 7) 긍정적 단어를 사용하라 8) 자부심을 담아라 9) 감정을 자극하라 10) 행동을 표현하는 문장으로 만들어라

5편 무리

5-1 소통(신념화 과정을 통해 내실 다지기) - 1) 사장으로서 스스로 완벽히 준비되었는지 검토하라 2) 함께하는 직원에게 알리고, 확신하게 하라. 그들도 오케팅에 참여하게 하라 3) 외부에 보이고자 하는 이미지를 예측하고, 결정하고, 공유하라 4) 약속을 이행할 수 있는지 최종적으로 점검하라
5-2 출격(베타 테스트 거쳐 만반의 준비하기) - 주거래 고객에게 무언가의 베타버전 검증받기. 1) 가볍게 하지말고 진지하게 임해야 진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평가 결과를 도표화해 단점 보완하기. 이러한 모든 과정을 후기로 활용하기 3) 베타버전 사용자에게 감사 표시 잊지 않기

6편 경쟁

6-1 광고(광고의 8원칙 지켜 광고하기) - 1) 바라보게 하라 2) 다가오게 하라 3) 생각하게 하라 4) 필요하게 하라 5) 소망하게 하라 6) 구매하게 하라 7) 만족하게 하라 8) 전파하게 하라
6-2 분석(고객의 불만을 듣고 해결하기) - 고객의 소중한 의견을 "구걸"할 수 있는 수준으로 홈피/블로그/이메일/고객센터 등 창구를 구축해야 한다. 의견을 듣게 되더라도 문제 있다, 불편하다 등의 화두만 고객이 던지기에 나머진 사업을 운영할 나의 몫. 1) 광고 단계에서 잘못된 점은 없는지 검토하라 2) 상품의 현재 가격이 적절한지 분석하라 3) 판매에 방해가 되는 외부적 요인이 있는지 알아보라
6-3 점검 - 위 1~15계를 점검하고 새로 시작하기. 처음 설정한 대의에 맞게 사업이 흘러가는지 검토하기. 각 계에서 놓친 점을 찾아 보완하기

자기계발서에 가까운 느낌도 있고, 여담으로 "사장이 아닌 모든 구성원이 주인이 되어야 한다"고 주인 의식을 강조하는 내용이 책 초반부에 나오는데, 무슨 쌍팔년도 발언이냐고 할 수 있겠지만, 책을 다 읽어본 뒤 다시 돌아가서 보니 핵심 5-1 소통 파트에서 사장이 직원과 소통하고 비전을 공유해 하나의 '대의'를 달성하기 위해 설득해나가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다.
물론 성과에 따른 보상이 없다면 그런 거 없겠지만. 혹시라도 노력과 성과에 비해 합당한 대우를 못받았다면 다소 거북하게 들릴 멘트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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