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경험이 자산이다

독서

<콘텐츠 바이블> 요약/후기

명상회상공상 2022. 7. 8. 23:23
반응형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1) 스위트 스폿 2) 콘텐츠 틸트 3) 토대 쌓기 4) 오디언스 모으기 5) 매출 6) 다각화 7) 매각 혹은 키우기 크게 7단계로 정리하고, 단계마다 실천할 점을 소개한다.


1. 스위트 스폿
- 나만의 강점 찾기. 내 전문성(지식이나 기술)이 오디언스(대중)의 욕망이나 고충이 교차하는 부분.
- 가지고 있는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콘텐츠 모델이 구축된다. 단, 열정을 가진 분야가 아닌 전문성을 가진 분야에 투자하라.
- 오디언스 파악하기. 아는 지식을 떠들어대는 게 아닌, 타겟 오디언스가 알고 싶어하는 정보가 뭔지 파악해야 한다. 마치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의 로비보이처럼.

2. 콘텐츠 틸트
- 경쟁자들과의 차별성을 확보하는 방법.
- 차별화 방법을 찾기위한 Amazon의 보도자료 활용법

- 반드시 특별한 뭔가를 해야만 콘텐츠 틸트를 찾을 수 있는건 아니고, 그저 일을 시작해서 해나가다가 기회를 찾으면 된다.

 

 

3. 토대 쌓기
- 하나부터 제대로 하기. 하나의 핵심 타겟 오디언스, 하나의 미션(콘텐츠 틸트), 하나의 주요 콘텐츠 유형(오디오/비디오/텍스트/이미지), 하나의 핵심 플랫폼(블로그/인스타/유투브 등)
- 플랫폼을 결정하는 건 이야기 전달 방식, 내가 가진 재능을 잘 표출할 수 있는 곳이 적절하다. 단, 소셜 채널을 핵심 플랫폼으로 구축하는 건 조심해야 한다. 알고리즘의 통제권이 없기 때문. 좋은 방식은 웹사이트 등의 owned media를 바탕으로 채널을 활용해 유입시키기


4. 오디언스 모으기
- 목표는 오디언스가 집주소나 이메일을 줄만큼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플랫폼도 분명 매력있는 창구지만, 알고리즘의 조종을 받아 나의 콘텐츠 노출이 통제될 수 있다. 궁극적인 목표는 회원, 나만의 구독자로 오디언스를 이끄는 게 목표다. 플랫폼에만 의존하지 말고 이메일 뉴스레터를 구축.
- 검색엔진최적화(SEO): 오디언스가 내 콘텐츠를 바로 발견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구글 서치 콘솔, 구글 트렌드, 수블, 서프스탯, 키워드 툴 등 무료 활용
- 이외에도 pay per click, 소셜플랫폼 광고, 인플루언서 협업 등 유료 광고로 모객

5. 매출
- 수익 창출은 당장 오늘부터 한다는 생각으로. 백만장자들은 돈이 들어오는 경로가 다양하다. 요리사 마이클 사이먼의 예시: 책, 서비스 라이센스 계약, 프로그램 출연, 자체 브랜드 상품 등

6. 다각화

- 일반적인 브랜드 확장 예시: 책, 팟캐스트 이메일 뉴스레터, 오프라인 행사, 가상 행사, 잡지

7. 매각 혹은 키우기

- 쉽게 말해 출구 전략. 키워낸 플랫폼을 팔지, 아니면 계속 키워나갈지.

- 이 챕터에서는 회사 매각 시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주고 있다. 단, 벤처 캐피털의 투자를 피하려 노력하라는 주의를 주고 있다. 벤처 캐피털 자금이 성공적인 출구 전략 실행을 가로막을 수도 있기 때문

 

 

반응형